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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준 (서울대학교) 김성일 (서울대학교) 변수영 (한국지역난방공사) 김민수 (서울대학교) 김현유 (현대기아자동차) 권혁률 (현대기아자동차)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491 - 49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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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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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는 성능과 수명 측면에서, 전해질막의 가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반응기체인 공기, 수소의 높은 가습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내경 75 ㎜공기공급관 내에 직접 삽입된 인젝터(노즐)과 액적제거를 위한 사이클론을 통한 가습장치를 고안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충돌형 노즐 3 종류를 이용하여 분사압력, 공기 유량, 분사방향각도를 달리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가습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가습효율이라는 개념을 정의하였다. 별도의 외부 열공급원 없이 분사되는 물과 공기의 엔탈피가 자체 기화열 공급원으로, 분사되는 물의 양이 가습에 가장 중요한 변수임을 볼 수 있었다. 사이클론은 높은 공기유량에서 재비산이 발생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노즐타입 PJ24, 분사방향 각도 90도, 분사압력 1200 ㎪, 공기 유량 6000 nlpm에서 절대습도 21.29 kJ/㎏<SUB>da</SUB> , 가습 효율 86.57%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최대 가습량
3. 분사 가습 실험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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