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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태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기계저널 기계저널 제50권 제5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36 - 3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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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에서 개발되는 고속철도는 시속 500㎞를 넘나들고 있다. 그러나 상업운전속도는 시속 300㎞ 수준으로 아직은 개발된 기술이 실용화되지 않고 있다. 왜 그럴까? 그 해답은 환경소음 문제에 기인된다. 이 글에서는 최고속도 400㎞/h(운행속도 350km/h)급 분산식 철도차량(차세대 고속철도차량; HEMU-400X)에 대한 소음기반 기술의 진행 현황을 기술한다.

목차

고속철도 상업운전속도는 환경소음이 좌우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의 소음연구: 목표와 대상분야
소음 발생원 모델링
실외소음 예측
고속철도 차량의 실내 소음
현재까지의 연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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