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言論情報硏究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05.8
수록면
55 - 9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정보사회로 이행하는 사회적 변화, 정보테크놀로지와 산업의 변화, 저널리즘의 변화 등 언론정보학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변화는 언론학 교육의 목표와 실천에 커다란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의 목적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 학부 교육 30년을 되짚어 봄으로써, 자기 혁신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를 성찰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지난 30년간 커리큘럼의 변화와 그 거리 큘럼에 대해 학생들이 실제로 어떤 과목을 수강하였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기존의 언론학교육을 둘러싼 논쟁, 특히 실무와 이론교육에 대한 논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실무교육에 대해서는 현장이 요구하는 인재의 능력이 무엇인지에 관해 보다 정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으며, 이론중심 교육에 대해서도 대학원에 진학할 학문후속세대를 위한 커리큘럼과 언론과 정보통신 산업 현장으로 진출할 인력을 위한 이론중심 교육을 명확히 구분하고 그 내용을 고민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실무와 이론교육을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형성적 학습과 현장지식 (hands-on knowledge)의 교육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1. 글머리에
2. 30년간의 교과과정 변천을 통해 본 서울대 언론정보학과의 교육목표
3. 실제 수강과목을 통해 본 언론학 교육
5. 실무와 이론의 이분법을 넘어: 형성적 학습과 현장지식(hands-on knowledg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070-00320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