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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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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언론정보연구 言論情報硏究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05.8
수록면
167 - 18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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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경송(??松)의 “중국 매체개혁의 동향과 과제”는 중국 매체가 처한 특수한 환경을 중심으로, 그 발전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시장경제적 요소의 도입이 중국의 매체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를 정리하고 있다. 나아가, 국가의 관리체계와 매체 소유제도의 형식 및 매체이윤 모델의 혁신을 통해 전파매체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난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주효매(朱效梅)의 “글로벌화와 본토화의 딜레마에 빠진 중국 대중문화연구”는 중국 본토의 문화연구가 초기의 포괄적인 일반론에서 벗어나, 본토의 현실과 연관된 구체적인 문제들에 대한 연구로 선회하기 시작하면서, 서양 이론과 중국본토에 기반한 맥락화 사이의 딜레마에 빠져 있음을 지적한다. 하지만, 글로벌화와 본토화 가운데 어떤 진영에 속하는가와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지향해야 하는 것은 진정한 중국의 문화 이미지를 재건함으로써 중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것임을 강조한다. 은락(殷?)의 ‘시장경쟁환경 하의 중국 TV프로그램의 발전“은 시장경제적 요소들이 미디어 시장에 도입되면서 생겨난 프로그램 형식의 변화를 다큐멘터리, 뉴스, 드라마라는 장르 별로 설명하고 있다.

목차

1. 중국 매체 개혁의 동향과 과제
2. 글로벌화(全球化)와 본토화(本土化)의 딜레마에 빠진 중국 대중문화연구
3. 시장경쟁 환경 하의 중국 TV프로그램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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