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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동 (한국조폐공사) 이주원 (백석예술대학) 신홍철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9권 제3호(특별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11 - 24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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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조폐공사의 BSC운영사례를 중심으로 성과관리시스템의 특징과 개선과정을 살펴보았다. 한국조폐공사는 2001년 BSC 성과관리제도를 도입한 이후 내부성과관리제도를 개선하고, 전략실행력을 강화하여 BSC 통합성과관리시스템으로 발전시켰으며, ERP와의 연계, 신뢰성 제고를 위한 내부평가제도 개선 등 BSC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BSC 성과관리제도의 변화내용은 첫째, 고객관점을 최상위 관점으로 변경하였고 둘째, 재무관점의 CSF(핵심성공요인)를 단순화하였으며 셋째, 성과중심 조직문화 구축과 효율적인 위험관리체계 구축을 강화하였다는 점이다.
한국조폐공사의 성과관리 운영체계는 대부서제 시행에 따라 부서 및 평가군 별(처, 실, 부, 파트리더) 단위로 평가체계를 운영하고 있고, 부서 단위 평가방법은 산하 부ㆍ팀(파트리더)의 목표 달성도를 70% 반영하고, 나머지 30%에 대해서는 평가단위 부서의 상위자가 1차 평가를 하고, 차 상위자가 2차 평가를 하는 다소 복잡한 형태의 평가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관리 결과는 금전적 부문과 비금전적 부문으로 나누어 보상과 연계하고 있다.
BSC 성과관리시스템의 운영이 조직유효성(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2009년 10월 한국조폐공사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도 높은 집단일수록 BSC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수용성이 높고, 성과관리시스템의 타당성, 신뢰성, 실용성에 대한 인식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근무 부서별 BSC 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수용성, 타당성, 신뢰성, 실용성에 대한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근속연수가 많을수록, 작년도 평가결과가 상위권일수록 성과관리시스템에 인식이 좋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설문조사 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새로운 평가제도를 운영할 때 종업원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둘째, 성과관리에서 구체적인 업무의 기준과 조직목표 간에, 그리고 부서별 직무분석을 통하여 파악된 핵심요소와 평가되는 차원 간에는 명확한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셋째, 비전 및 경영전략과 연계한 평가지표를 보다 정교하게 구성하여 정확하게 측정하려는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BSC에 의한 평가제도 운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경영전략과 비전을 효율적으로 달성하여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고 기업의 경영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향후 연구방향은 공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BSC에 의한 성과관리제도 운영이 경영전략과 비전의 달성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등 경영성과에는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은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조폐공사의 성과관리제도
Ⅲ. 실증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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