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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재범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421 - 45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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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소설 〈DMZ〉이 영화 〈JSA〉로 매체 전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서사변형의 동학을 내용과 형식의 층위에서 구명하고자 하였다. 모든 각색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화의 원인은 본질적으로 두 가지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주제의식(내용)의 변경이고 다른 하나는 매체(형식)의 차이이다. 〈JSA〉는 주제의식을 구현하는 하나의 전체적 행위와 유기적으로 결합되지 않는 사실, 즉 베르사미 소령의 과거와 현재의 내면을 지배하고 있는 아버지 이연우에 대한 애증의 감정과 수혁의 삶의 조건을 삭제하는 것을 통해 원작과 명확하게 달라졌다. 그와 동시에 관객들이 영상을 매개로 서사를 인지한다는 사실을 의도적으로 활용하여 서사의 덩어리를 크게 셋으로 나눈 다음 시간 순서를 바꿔 결합시키고 있다. 이때 관객의 정서적 리얼리즘을 자극하는 에피소드를 추가하여 상황의 비현실성을 무마한다. 시각적으로는 클로즈업된 동그라미(부엉이의 눈, 총탄 구멍, 눈동자 등)의 이미지를 전편에 걸쳐 반복적으로 활용함으로서 플래시백으로 시간의 순서가 전도된 서사를 무리없이 연결시키고 있다. 이러한 영상편집이 관객의 심리적 인과관계를 창조하는데 효과적으로 기능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완결된 느낌을 갖도록 유도하였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주어진 상황의 변경: 허구성과 정서적 리얼리즘의 강화
3. 서사변형 동력의 내용-형식적 층위
4.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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