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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우 (엠에스오토텍) 황정복 (엠에스오토텍) 김선웅 (엠에스오토텍) 김원혁 (엠에스오토텍) 유승조 (엠에스오토텍) 임현우 (울산대학교) 염영진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797 - 80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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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측면 충돌시 승객을 보호하고자 박판재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도어 임팩트빔을 핫스탬핑공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핫스탬핑 기술은 차량의 차체 강성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차체 중량 및 부품 수 축소로 인한 공정의 감소도 가능하게 한다. 핫스탬핑 시편을 제작하고, 기계적 물성시험을 수행하여 물성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핫스탬핑 임팩트빔의 성형해석및 구조해석을 이용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여 기존 파이프형태의 임팩트빔보다 강도는 102% 향상되고, 중량은 34% 감소된 핫스탬핑 임팩트빔을 개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핫스탬핑 기계적 물성 시험
3. 임팩트빔 기본 설계
4. 최적화 설계 및 시작품 제작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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