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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석환 (부경대학교) 남기우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319 - 32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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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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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환경 보호를 위하여 차량의 경량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른 재질, 두께 및 강도를 갖는 소재를 맞춤 블랭크로 제조하여 활용하는 TWB 기술과 오스테 나이트 변태온도 이상으로 승온, 스탬핑 퀜칭하는 핫스탬핑용 보론강을 이용한 열간 성형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경량화 및 고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용접된 보론 강판의 열처리 온도를 달리하여 다이퀜칭 조건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레이저 용접한 보론 강판을 다이 퀜칭한 후 인장 시험한 결과, 최대인장강도 1454 ㎫, 연신율은 6 %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용접하지 않은 모재 열처리재 인장강도, 1522 MPa의 95.5 %이다. 이 값은 핫스탬핑용 보론강 용접재의 실용적인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재료 및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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