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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성현찬 (단국대학교) 서정영 (상명대학교) 이용구 (단국대학교) 강대인 (단국대학교) 황소영 (단국대학교) 이양주 (경기개발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위탁연구 KYDI 위탁연구 2008-2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 - 6 (15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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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삶의 질 고양과 쾌적한 도시환경조성을 위하여, 도시기반시설로서의 도시 근린공원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나, 대부분의 도시 근린공원의 경우 잔디밭 중심의 획일적인 공간구성으로 공원이 조성되고 있으며, 설치되는 공원시설들이 공원의 특성이나 이용자의 욕구를 반영하기보다는 법적인 시설들만을 획일적으로 설치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최근의 지구온난화에 대비한 도시내 녹지의 거점으로서 도시공원의 역할과 기능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내 도시들의 도시 근린공원의 공간구성과 공원시설의 설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도시공원의 도시환경 개선기능, 도시 내 녹지거점의 기능 등을 높이고, 이용자의 쾌적한 휴식과 휴양, 문화적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공원의 공간구성 개선방안을 검토?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연구범위로서는 면적 3만㎡ 이상의 도보권 혹은 도시지역권 근린공원을 대상으로, ‘인공조성형 근린공원’ 3개소와 ‘자연형 근린공원’ 1개소를 비교 공원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공원 내 잔디만의 면적은 평균 24.4%(전체의 1/4수준) 수준이었으며, 전체 공원면적 중 평균 75.6%의 면적만이 공원이용자가 자유스럽게 이용할 수 있었다. 또한, 공원 내 녹지면적에서의 잔디면적과 수목면적의 분석결과, 잔디공간이 44.2%, 수목공간이 55.8%로 잔디면적이 거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이용자 행태조사 결과, 잔디공간 이용자는 전체 평균이용자수의 11.9% 수준에 불과하며, 광장 공간의 단위 면적(100㎡당) 이용자 수 62.8명에 비하여 1명도 되지 않은 0.6명으로 나타나, 4개 구분 공간 중 가장 단위면적당 이용효율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원 내 설치된 시설물은 평균적으로 약 30가지 시설이 설치되어 전체 법상 설치가능한 공원시설 125가지 중 약 24% 수준만 설치되어 있었다.
넷째, 이용자 행태조사 결과, 광장공간에 공원이용자수의 절반 수준이 이용하고 있어 가장 많이 이용하고, 다음으로 시설공간, 도로(산책로)공간이 많이 이용되고 있었다.
다섯째, 설문조사 결과, 공원 이용자의 과반수가 넘는 65%가 잔디공간을 줄이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앞으로 신규 공원의 조성계획 수립 시, 충분한 숲이나 나무그늘, 들어갈 수 없는 잔디밭의 축소, 공원면적의 확대,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시설물의 설치 등이 반영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도시공원 공간구성의 개선방안으로, 출입 금지된 잔디공간을 이용이 가능한 잔디공간으로 개선하여 현재 75.6% 수준인 공원이용면적을 100% 수준으로 확대하는 방안과, 현재의 면적(약 24.4% 수준)보다 10-14% 수준 줄이고, 확보된 공간을 이용자가 선호하는 수림대 및 나무그늘 공간이나 공원 시설 공간 등으로 개선하여 현재 75.6% 수준인 공원이용면적을 86-90% 수준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하여는 수림대 및 나무그늘의 추가 확보 대안, 수림대 및 나무그늘과 이용자의 요구시설 병행 확보 대안, 시설율을 감안하되 이용자의 요구시설 전면 확보 대안 등 3가지 대안을 검토하여 제시하였다.
일곱째, 이러한 개선방안은 경기도의 31개 시·군 전체에서 1,066만㎡의 공원면적이 추가 확보되며 근린생활권 근린공원 1,066개소, 도보권 근린공원 355.3개소, 도시지역권 근린공원 106.6개소가 신규로 조성되는 효과가 있으며, 경기도민 1인당 0.98㎡/인의 공원면적이 확대되는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것은 3만㎡ 규모의 도보권근린공원 355.3개소를 건설하는 효과를 거두면서도, 추가로 도시공원을 조성하는데 필요한 4조 504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기도의 2008년도 총 예산 12조 3천억원의 33%에 해당하는 것이다.
여덟째, 공원시설의 개선방안으로 기존 공원의 경우 공원이용자가 요구하는 운동공간, 수림대와 나무그늘, 휴식공간, 산책로, 어린이놀이터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신규 공원의 경우, 사전에 잠재적 공원 이용자들에 대한 설문조사, 인터뷰등을 통하여 주민의 요구시설 및 선호시설을 파악하고, 가장 이용효율이 높은 공간과 시설로 나타난 다양한 ‘광장공간’의 도입과 휴양시설, 유희시설, 교양시설의 3가지 시설유형에서 공원이용자들이 보다 선호하는 시설들을 선별하여 선정하도록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5가지 정책적 건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 대응할 수 있는 요소로서 도시공원이 도시녹지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보다 이용자 중심의 도시공원 조성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도시공원녹지등에관한법률 상의 몇 가지 규정에 대한 개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공원조성계획의 수립 시 이용자의 욕구조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대학의 교재에서 공원녹지분야의 내용전개상 과거 근대공원의 공간구성보다는 최근의 달라진 공원의 기능과 역할이 반영된 공간구성에 대해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잔디밭 공간의 조성시 답압에도 견딜 수 있는 품종의 선정과 시공방법을 개선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도시공원의 이론적 검토
제3장 도시공원 현황조사 및 분석
제4장 이용자 중심의 도시공원 조성방안
제5장 결론 및 정책건의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연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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