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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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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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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25卷 第3號
발행연도
2000.9
수록면
237 - 2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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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들이 국내에서 해외로 시장을 확대해 나감에 있어 제일 먼저 당면하는 문제가 세계의 많은 시장국중 어떤 시장이 가장 유망성이 있는 시장인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전략적 대안으로 유망 시장국을 평가하고 선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해외시장평가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Daniels and Radebaugh 1998). 이러한 기법에는 3가지가 있다. 즉 Grids 기법(Grid Method), 시장 Potofolio 기법(Country Attractiveness-Company Strength Matrix), 기회와 위험 기법(Opportunity-Risk Matrix)을 이용하여 유망시장국의 시장 환경을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POSCO의 아시아 주요 신흥시장 투자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위의 유망시장국 평가 및 선정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 하였다.
연구결과 중국과 인도는 한국기업이 진출하기에 적합한 국가이다. 그리고 중국과 인도는 투자위험이 적으나 상대적으로 경쟁위치가 약하여 현지국과 합작투자를 통하여 적극적인 투자활동을 하여야 하는 국가이다. 특히 POSCO가 아직 진입하지 않은 인도시장은 국가위험도가 낮고 시장매력도가 높은 시장으로 시장 선점에 의한 현지진출이 유망시되는 국가이다.
베트남은 투자요인(기회요소)은 높으나 국가위험이 높이 평가되기 때문에 진출시 위험 요소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진입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그리고 이미 진출해 있는 경우에는 더 이상의 사업확장은 신중히 고려하고 정치ㆍ경제ㆍ재무적 위험을 다시 한번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국가위험도가 가장 높고 국가매력도도 가장 낮은 시장으로써 투자 위험이 크므로 당분간 관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이미 투자되어 있는 경우에는 재투자 및 사업확장은 미루는 것이 적합하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POSCO의 해외진출 동기 및 국제화 과정
Ⅲ. 유망시장국 평가 및 선정 기법
Ⅳ. POSCO의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투자진출국 선정전략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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