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세계한국어문학회 세계한국어문학 세계한국어문학 3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243 - 27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문학의 문화현상에 대한 탐구의 하나로, 박경리의 〈토지〉가 영화로 각색된 양상을 스토리텔링의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것이다. 문학의 매체 변용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각색텍스트가 원작을 얼마나 충실히 구현했는지 혹은 훼손시켰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이는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스토리 차원의 분석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노출한다. 문학의 문화현상은 담론 차원의 논의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런 점에서 표층 차원의 분석으로부터 심층 차원을 아우르는 ‘스토리텔링’은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개념이다.
영화 〈토지〉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한 결과, 다음의 각색 원리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영화는 원작과 달리, 불륜의 삼각관계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멜로드라마적 속성을 부각시킨다. 예술성과 상업성을 고려해야 하는 영화의 특성상, 멜로드라마의 긴장감 있는 구성은 대중성을 확보하는 요소가 된다. 영화는 김환과 별당의 사랑을 부도덕하게 그리고 있는데, 이는 최참판가의 몰락이 두 사람의 불륜에서 비롯되었다는 각색자의 해석을 드러낸다. 둘째, 영화는 원작에 나타난 역사적 담론을 축소시키는 대신 개인의 한(恨)을 강조한다. 원작에서 역사의식을 내재한 인물들은 영화에서 주요 인물의 내적 갈등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에 따라 시대적 배경은 대화적 소재 차원에 머무르게 된다. 셋째, 영화는 전·후반부의 서사를 전개하는 방식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전반부가 불륜의 삼각관계에 따른 등장인물의 심리를 플래시백을 통해 드러내는 반면, 다양한 에피소드가 나열되는 후반부는 사건의 전환점에서 내레이션을 통해 주변상황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역설적으로 후반부 서사의 논리적 연결고리가 약하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목차

국문요약
1. 문학의 문화현상과 스토리텔링
2. 영화 〈토지〉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양상
3. 〈토지〉의 각색원리와 매체변용의 문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810-002375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