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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申祐先 (태만대학)
저널정보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中國語文學論集 第62號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63 - 7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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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래된 운서인 『배자예부운략』의 연원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배자예부운략』은 조선시대 때 널리 사용되던 중국의 운서로서, 한국 경내에서 서른세 부의 간행본이 발견되었다. 『배자예부운략』은 책 제목에 '예부운략' 네 글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송나라 경우 4년(1037년)에 구옹(邱雍), 척륜(戚綸)이 편찬하고 정도(丁度)가 증보한 『예부운략』과 같은 계통이라 여기나, 정도(丁度)의 『예부운략』은 그 206운으로 되어있어, 『배자예부운략』과는 그 내용상 차이가 상당하다. 그러므로 이 두 책은 이름만 비슷할 뿐 직접적인 전승관계가 없는 전혀 다른 책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다면 『배자예부운략』은 도대체 어디서 온 것일까? 그 답은 금나라 정대육년 기축년(1229년)에 왕문욱이 편찬한 『신간운략』에서 찾을 수 있다. 본문에서 우리는 이 두 운서의 운목 분류 형태, 수록자등의 자세한 분석과 비교를 통해 이 두 책이 사실 같은 내용을 담고 있으며 그 조판배열 방식만을 달리한 것이라는 것을 밝혀내었다.
그 뿐 아니라, 1989년 돈황 막고굴 북쪽 지역에서 발견된 운서『배자운』과 『배자예부운략』간의 유사성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본문에서 우리는 『배자운』과 『배자예부운략』을 상세하게 비교하였는데, 놀랍게도『배자예부운략』과 『배자운』의 관계는 그것과 『신간운략』과의 관계보다도 더욱 밀접하였다. 둘은 내용 뿐 아니라 그 조판 배열까지도 일치한다. 이는 왕문욱의 『신간운략』이 당시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는지를 말해준다. 또한 한국의 『배자예부운략』은 돈황의 『배자운』은 두 쪽 밖에 남아있지 않은데 비해, 전체 내용이 거의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고, 또 여러 다른 판본이 남아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序言
2. 關於韓國版韻書《排字禮部韻略》
3. 與王文郁《新刊韻略》之比較
4. 與敦煌《排字韻》之比較
5. 結語
〈參考文獻〉
〈한글제요〉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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