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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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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한국무역학회 국제학술대회 2000 International Conference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605 - 62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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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기업의 세계화(Globalization), 측 해외진출과 관련하여 필요한 인터넷기업의 선행과제는 글로벌마케팅 전략의 수립이라 하겠다. 기존의 마케팅은 사후적으로 제품 판촉활동의 일환으로 그 중요성이 안정되었으나 본질적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하는 인터넷기업의 입장에서는 그 개념에서부터 전세계에 걸쳐 시공간의 파괴로 인하여 단일화된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인터넷기업의 세계화는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기업들의 필수적인 생존요소로 안정되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고객들을 대상으로 글로벌마케팅을 추진하는 인터넷기업에 있어서 이러한 현지문화의 특수성과 세계문화의 보편성간의 균형과 조화를 윤도하기 위한 도구적 관점에서 SWOT분석과 마케팅믹스의 전략적 요소인 6C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글로벌마케팅의 핵심은 어떤 방식으로 현지의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나아가 그러한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문화경쟁력을 활용할 것인가에 있으며 이는 인터넷이 갖는 쌍방향성과 더불어 중요한 인식의 변화를 요구하는 분야라 하겠다. 본 연구는 현지문화의 특수성과 글로벌마케팅이 갖는 문화적 보편성간의 균형과 조화를 윤도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략을 절차론적인 관점에서 채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터넷기업의 세계화 유형 및 방식
Ⅲ. 글로벌마케팅 전략의 최적 구성요소
Ⅳ. 글로벌마케팅의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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