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은 (청주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2號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73 - 8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제교육에서의 개념의 중요성으로 실제 학교 경제교육은 주요 경제개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개념 형성의 초기 단계에 해당됨으로 학생들의 개념에 대한 이해도는 경제교육의 성패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주지역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주요 경제개념에 관한 이해도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다. 경제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주관적 차원과 실제 해당 개념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객관적 차원으로 이뤄졌다.
조사결과, 경제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 이해도, 객관적 이해도 모두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주관적 이해도는 해당 개념 어휘에 대한 경험(접촉) 빈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객관적 이해도는 미시 경제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희소성’, ‘화폐’, ‘실업자’와 같은 개념은 주관적 이해도와 객관적 이해도에서 상반되는 결과를 보였다. 주관적 이해도는 사회과목 선호도, 경제내용 선호도, 독서량, TV 시청시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객관적 이해도는 사회과목 선호도와 경제내용 선호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 경제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경제개념에 대한 이해도 조사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4-002471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