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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호열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2號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37 - 15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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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을 개정할 때마다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정작 교육 수요자인 학부모들의 의견은 잘 반영되지 않았었다. 2009 교육과정 개정 시에는 교육 수요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제안자 측(교육과학기술부 등)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였지만 제안자 측의 설문조사이므로 신뢰를 담보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여, 중립적인 위치에 있는 연구자가 학부모들의 의견을 조사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필자는 서울에 거주하는 일반 학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쟁점에 대해서 면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쟁점은 크게 ① 교육과정 개정 절차 및 방법, ② 교육과정 총론 개정, ③ 교육과정 각론 개정, ④ 기타 사항 등 4개의 범주로 구분하였으며, 각 범주는 3~6개의 세부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학부모들은 교육과정 개정에 대해서 관심은 많았으나 잘 알고 있지는 못했으며, 2009 교육과정 개정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세부 항목 대부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우세하였다. 총론에 해당하는 학년 집중 이수제, 학년군 및 교과군 제도 도입, 교과군 축소 등에 대해서는 찬성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였다.
4개 교과군(사회, 과학ㆍ기술, 외국어, 예술)의 통합에 대해서는 찬성 의견이 우세하였으며,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상의 자율권 확대, 기본 교육과정 기간 축소, 고등학교 선택과목 수 축소,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 과목 축소 등에 대해서는 찬성 의견이 압도적이었다. 앞으로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광범하게 수렴하고 적극 반영하여 국가 교육과정을 수요자 중심으로 개정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 설문지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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