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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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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인 (사매초등학교)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43 - 6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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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연행(performance)을 통해서 초등학교 6학년의 중학생 이미지를 기술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세 가지, 저녁 이미지, 새벽 이미지, 아침 이미지로 은유하였다. 첫째, 저녁 이미지는 중학생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나 자각이 없는 것을 은유한 것으로 연구에 참여한 6학년 학생들은 중학생을 마치 자신과 무관한 듯이 설명하고 있었다. 그래서 주변에 존재하는 중학생 이미지에 있는 그대로 노출되어 있었고, 그것들을 구체적인 성찰없이 수용하고 있었다. 이런 이미지들은 대부분 부정적이고, 통념적이었다. 둘째, 새벽 이미지는 6학년 학생들이 중학생에 대한 통상적인 외부의 이미지에서 자유로워지기 시작한 것을 새벽이라는 은유로 기술하였다. 중학생에 대한 주변의 이미지를 점점 걷어내면서 곧 스스로의 현실이 될 중학생을 더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말하기 시작하면서 중학생에 대한 생각들을 드러냈다. 이 과정에서 부정적이고 스스로와 무관한 것들은 ‘나는 아니다’는 단서를 붙이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중학생 상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셋째, 아침 이미지는 중학생을 자신의 또 다른 존재로 인식하면서, 결국 현재 6학년의 삶인 현실로 돌아 왔다는 의미에서 도출되었다. 6학년은 중학생을 구체적으로 수용하면서 현재의 자신과 현실을 더 가치 있게 조망하는 태도를 취했다.

목차

요약
Ⅰ. 6학년이 된 아이들
Ⅱ. 연구의 설계
Ⅲ. 연행에 나타난 6학년의 중학생 이미지
Ⅳ. 13살의 세상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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