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윤석 (청암대학)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65 - 1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 사회는 급격히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학교·학급경영 전략의 수립 및 실행이 요구된다. 특히, 실질적인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학급 경영전략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학교 적응 및 개인의 잠재능력 계발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학급경영 전략의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통해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겪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정체성 혼란, 낮은 학업성취도, 집단 따돌림 등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급경영 전략으로 소그룹 활동의 활성화, 다문화 체험의 교실환경 구성, 다문화 학습공동체 활동의 전개, 동료 학습 멘토링 제도 도입, 의형제 맺기 활동전개,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운영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다문화 교육의 대두
Ⅲ.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문제
Ⅳ.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학급경영 전략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3-002477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