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준 (성남혜은학교) 최승숙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93 - 121 (29page)
DOI
10.18541/ser.2010.06.9.2.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도지적장애 학생에게 사회성 기술은 교사와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형성을 통한 성공적인 학교 적응뿐만 아니라, 성인기의 직업 및 사회생활을 준비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도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성 기술 지도 평가실태를 조사하여 향후 적절한 사회성 기술 평가 체계 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데 있다.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의 초등 특수교사 152명을 대상으로 사회성 기술 지도 내용, 평가 시기, 평가 방법, 평가시의 어려움에 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특수교사 11명과의 개별면담을 통하여 구체적인 평가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로 특수교사들은 경도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사회성 기술 지도 평가에 있어서 대안적 평가를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특히 관찰기록 방법을 자주 사용하였다. 사회성 기술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계획 수립, 평가체제 선정, 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등의 체계적인 과정은 거치지 않고 있었으며, 사회성 기술 지도 평가 과정에서 학부모와 통합학급 교사의 참여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사회성 기술 평가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들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0-003104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