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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황중호 (한국해양대학교) 안영균 (한국해양대학교) 이영준 (한국해양대학교) 김태형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0권 제4 D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377 - 38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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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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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부지반의 개량없이 경량기포혼합토 공법(슬러지 단위중량 10kN/㎥)을 적용하여 하중을 경감함으로서 단 시간에 확폭시공된 도로성토체에 대한 연구로 일축압축강도, 모관상승고, 침하량 등이 검토되었다. 시공 후 각각 1개월과 5개월 경과 후 샘플링 된 공시체에 대한 일축압축강도시험 결과 모든 공시체가 목표일축압축강도인 500㎪을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공시체의 샘플링 위치에 따라 값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전 구간에 걸쳐 균질하게 경량기포 혼합토가 시공되었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다. 또한 현장코어와 실험실 공시체의 일축압축강도를 비교해보면 약 19%정도 강도 차이가 발생되므로 이를 고려한 배합설계가 요구된다. 모관상승고 시험 결과 70시간동안 20㎝ 가까이 모관상승이 발생되었는데, 이것은 경량기포혼합토 내에 미세한 공극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도로 개통 후 전달하중에 의한 하부 연약지반의 시간 경과에 따른 압밀침하관계는 현장에서 측정 되어진 계측결과(1.5㎝ 침하)를 이용하여 압축지수와 압밀계수를 재평가하여 정규압밀 점토의 1차원 압밀이론을 이용하여 산정한 결과 현재 연약지반의 평균압밀도는 32%로 나타났다. 120개월 후 예상되는 최종침하량이 약 4.5㎝로 침하량 허용기준 10㎝에 훨씬 못 미치는 거동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경량기포혼합토 현장시공 및 계측관리
3. 시공된 경량성토체에 대한 검증 시험 결과 및 분석
4. 시공된 경량성토체에 대한 침하량 계측 결과 및 분석
5.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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