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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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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승묵 (전주대학교) 최지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8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31 - 7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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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콘텐츠의 재미를 강화하는 창작지원시스템 개발” 과제 중 일부로 영상 콘텐츠에 관한 재미 요소를 추출 및 분석하는 것이다. 기존에 재미에 관한 연구가 미미하여 이론적으로 재미에 관한 확고한 논리가 정립되지 못하였다. 외국의 사례를 보면 할리우드에서는 드라마티카(Dramatica® Pro)라는 창작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시나리오를 쓰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작가가 놓치기 쉬운 전체적 스토리 라인을 잡아주고, 메인 캐릭터, 보조 캐릭터, 양 캐릭터 간의 대결 구도를 논리적으로 전개하도록 도와준다. 작가는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스토리를 이어 나가면 그 스토리에서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를 이 소프트웨어가 연결하여 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재미 요소를 추출 분석하여 향후 영상콘텐츠 제작 시, 제작자나 시나리오 작가가 창작을 함에 있어 재미 요소를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추가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만드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재미요소에 관한 연구
Ⅲ. 표본연구결과
Ⅳ.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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