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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경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12 - 135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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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논문은 영화와 애니메이션 비선형 편집에서 나타나는 분할화면의 개념을 살펴보고 형태에 따른 구분과 내러티브적 역할에 대하여 논의한다. 영상화면에서 연출되는 분할화면은 각 프레임간의 상호관계를 내러티브에 접목시키며 프레임의 형태에 따라 그 상징과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영화와는 달리 한 콤마씩 촬영하는 제작특성 상 애니메이션만이 연출할 수 있는 분할화면의 형태와 또한 스토리텔링 역할의 가능성을 주목한다. 폴 드리센(Paul Driessen)은 그의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분할화면을 연출하였다. 그의 작품분석을 통해 분할화면 형태의 다양성과 다중화면 프레임들 간의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초월한 새로운 내러티브의 구조를 제시한다.
본 논문은 영화적 해석에서 독립하여 애니메이션에서만이 표현할 수 있는 분할화면의 형태와 함축적 영상언어로서의 기능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폴 드리센은 단순히 전체 이야기 테두리에서 종속의 도구가 아닌 그 자체로서의 분할화면의 이미지텔링 가능성을 제시한다. 폴 드리센 분할화면 사례와 분석을 통해 실험적인 방법을 추구하는 작가주의 감독들에게 내러티브 전달의 다양성을 제시하고 예술적 이해와 응용에 도움을 주고자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목차

1. 서론
2. 분할화면의 이해
3. 분할화면의 내러티브적 효과
4. 폴 드리센
5. 폴 드리센 작품 속 분할화면에 대한 분석과 이해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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