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진화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3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57 - 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A시에 거주하고 있는 7명의 지적장애아동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Van Kaam의 현상학적인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방과후 학교에 대한 경험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과 논의 과정에서 방과후 학교에 대한 지적장애아동 어머니들의 경험은 만족요인이 더 많다는 것과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방과후 학교는 일차적으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보육 및 가족지원 기능이 우선 확보되어야 하며, 그와 동시에 방과후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보다 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특수학교/학급에서 운영하는 방과후 학교는 보육 및 가족지원의 기능을 보다 더 강화해야 하고, 각종 복지관과 장애전담 어린이집 등의 기관에서 운영하는 방과후 학교는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보다 더 강화해야 한다는 것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5-002683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