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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45 - 1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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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충남지역 장애전담어린이집에 다니는 장애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가족지원에 관한 요구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가족지원 요구조사지를 제작하여, 충남지역 8개 장애전담어린이집의 학부모 160명에게 배부하고, 회수된 129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의 부모는 장애전담어린이집을 선택할 때 교육 내용과 수준, 교사의 자질을 가장 중요시하며, 자녀지원 프로그램으로 장애전담어린이집에서는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가정에서는 신변자립 및 건강과 안전을 가장 원한다. 둘째, 장애아동 부모는 부모와 자녀 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모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원한다. 셋째, 장애아동 부모는 가정에서도 교사와 치료사의 지원을 필요로 하며, 자녀의 장애로 인한 양육의 어려움을 가장 해결하기 어려워하고 있으며, 부모와 자녀를 위한 지역사회 서비스의 기회를 제공받길 원하며, 교육비 및 치료비를 보조해 줄 것을 원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지역중심의 가족지원 체계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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