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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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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정환 (한국석유품질관리원) 김성우 (한국석유품질관리원) 박종배 (한국석유품질관리원) 김재권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정충섭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09년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493 - 49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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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출가스 발생의 주요 원인은 자동차 엔진 자체의 결함 요인과 자동차에 공급되고 있는 연료의 품질 문제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비약적인 엔진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자동차 엔진 자체의 결함으로 인한 배출가스 발생 요인은 많이 줄어든 실정이고, 오히려 연료의 품질 문제로 인한 요인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으로 치솟고 있는 원유가격 상승에 따라 급격히 확산, 증가되고 있는 유사휘발유의 제조ㆍ유통은 석유유통질서 파괴, 경제적 손실 등의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유해 오염물질의 과다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문제가 발생되어 국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유사석유제품의 단시간 사용에 따른 폐해(배출가스 악화 등) 뿐만 아니라 장시간 사용에 따른 폐해(차량 손상 등)가 심각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냉시동의 운전성, 배출가스 악화, 출력 손실 및 연비 손실 등을 일으키는 유사휘발유가 흡기밸브 및 연소실 내 퇴적물 생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였다.

목차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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