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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병연 (현대모비스) 이기양 (현대모비스) 정광기 (상신브레이크) 조중호 (상신브레이크)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09년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659 - 2,66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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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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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의 성능향상에 따라 브레이크용 마찰재는 고기능 특성이 요구되는 한편, 환경문제 대두로 인하여 친환경 마찰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해물질인 안티몬 화합물, 세라믹섬유 그리고 중금속을 사용하지 않으며, 소음 및 진동특성이 우수한 NAO계 마찰재와 제동특성 및 열적 안정성이 우수한 Low Steel계 마찰재의 장점을 조합한 친환경 퓨전형 마찰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해물질인 안티몬화합물 및 세라믹 섬유는 금속화합물 및 광물섬유로 대체개발 완료하였으며, 성능 및 NVH향상을 위해서 Steel함유 최소화, 연삭제 조절, 수지종류 변경등 실험계획법을 통해 최적 배합비 조건을 선정하였다. 개발된 마찰재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경도, 압축 변형량등 물리적 특성, 마찰계수 및 마모특성등 제동성능 특성 그리고 소음진동과 관련된 NVH 특성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경도, 압축 변형량등 물리적 특성은 현재 사용중인 마찰재와 동등수준이었으며, 마찰계수, Fade특성, 마모특성 등 제동 성능, NVH특성 또한 기존 사용 마찰재와 유사한 특성을 나타내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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