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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현 (경신공업)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09년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750 - 2,75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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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당사인 경신공업㈜ 연구소 생산기술팀에서 자동차내부의 전원분배 박스부에 고질적으로 발생하던 품질문제를 해결하고자 진행하였던 연구이다.
현재 자동차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전원분배 박스는 전원의 분배 및 과전류에 대한 방지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전원분배 박스의 구성은 ①BOX, ②RELAY, ③FUSE, ④TERMINAL 등으로 구성되어있는데, 고질적인 품질문제는 BOX에 TERMINAL이 미삽입 되면서 접촉불량에 의해 차량의 기능상 적지 않은 손상을 초래하였었다.
제조적 측면에서의 손상은 공수증가, 인건비증가 등이 있고, 자동차 측면에서의 손상은 시동불량 및 에어컨 작동불량 등 인명사고와 직결된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당사는 제조공정에서 100% 전수검사가 진행 될 수 있는 구조의 SYSTEM개발에 그 목적을 두었다.
본 공법은 HARNESS 제조공정 특성상 조립공정과 검사공정에 초점을 맞춰 진행 하였고 조립공정에서는 공정배분은 최적화하여 회로조립시 작업의 순서를 정립하고, 검사공정에서는 회로검사 JIG에 FOOL PROOF 기능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TERMINAL 미삽입 감지를 100% 전수 검사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BOX(사출품)를 양산사출부터 운송 및 입고 그리고 공정투입전 수입검사에 검사 GAGE를 적용하여 보다 균질의 품질을 갖춘 BOX가 선별되어 제품생산에 불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하였다.
앞으로 당사에서 연구한 전원분배박스 품질문제 ZERO화에 관한 연구가 공정 및 필드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인건비를 절감하며 불량에 대한 재작업 건수가 감소되어 당사로써는 품질을 안정화하고 고객으로부터는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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