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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일한 (LS 산전) 이선우 (LS 산전) 홍찬욱 (LS 산전) 양천석 (LS 산전) 김경서 (LS산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09년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003 - 3,00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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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버터(inverter)는 고전압 배터리(battery)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전동기를 제어하는 장치로써, 전기자동차 구동력 제어를 위한 전기 동력전달장치(electric powertrain)의 핵심장치이다. 이러한 전기 자동차용 인버터는 가혹환경 조건에서 고신뢰성을 보장하여야 하며, 차량의 최적 구동을 위하여 전동기를 고속 및 고효율로 제어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 자동차용 인버터의 출력밀도(power density) 향상, 고신뢰성 확보 및 전동기 최적 제어를 위한 최적 수냉기구 개발 결과와 자동차용 사양(automotive spec.)의 고신뢰성 하드웨어 개발 결과 그리고 전동기의 고효율/고속 제어 기술 개발 결과를 소개한다. 또한 본 논문의 인버터 개발 결과를 적용한 유럽 전기 자동차 전문 메이커의 성공적인 NEV(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개발 사례에 대하여도 다룬다.

목차

요약
1. 서론
2. Power Control 부
3. 기구부
4. 전동기 제어
5. 적용 사례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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