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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곽성복 (덕양산업) 주상률 (덕양산업) 이상락 (덕양산업) 문찬성 (덕양산업) 정기연 (현대자동차) 한인수 (현대자동차) 조성민 (호남석유화학)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9 KSAE 부문종합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378 - 1,38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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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쉬 패드 분체성형 공법적용 TPU 구형 파우더 소재 개발은 세계 최초로 Micro-pelletizing 기술을 분체 성형에 도입하여 기존3단계로 제조되는 파우더 제조공정을 1단계로의 공정단축을 통한 제조비용 감소가 가능하고, 특히 고비용의 저온동결 분쇄 공정을 생략됨으로써 제조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입도분포 균열화를 통한 재료 Loss율 저감, 입자 구상화로 인한 분체 흐름성 향상을 통하여 핀홀(Pin-Hole)발생 억제 등의 우수한 성형성 확보가 가능하며 저온특성이 우수하여 Invisible 에어백장착이 가능하여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하다. 재활용성 측면에서 보면 TPU는 PVC와는 달리 열 회수를 위한 소각 시 인체유해 성분을 배출하지 않으므로 재활용성 향상이 가능하며, TPU의 경우는 중간재인 PU Foam과의 일체화로 재활용성이 더욱 향상된다. 따라서 크래쉬 패드 분체성형 공법적용 TPU 구형 파우더 소재 개발은 제조공정 단축을 통한 제조 비용감소, 소비자들의 내구성 향상 요구 만족 그리고 재활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로서 최근에 국내 자동차 제조사가 직면한 생존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 할 수 있는 획기적 기술로서 연구의 가치가 높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PU 소재를 최적의 입자 사이즈와 분체성형공법(PSM)에 적합한 소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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