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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봉 (LG전자) 한갑종 (포항공과대학교) 최승문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7권 제8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611 - 61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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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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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실제와 같은 촉감을 느끼면서 가상 도자기의 물레 성형을 체험할 수 있는 E-Learning 시스템을 제안한다. 원통형으로 대칭을 이루는 도자기 모양의 특징에 착안하여 부채꼴 모양을 가진 요소의 집합으로 3차원 도자기를 모델링하였다. 부채꼴 요소법에 최적화된 충돌 처리와 인접 요소간 상호작용 알고리즘을 고안하였으며, GPU 기반의 빠른 햅틱 모델과 시각 모델의 동기화를 구현하였다. 성능 평가 결과 부채꼴 요소법은 기존의 변형체 렌더링 기법에 비해 훨씬 더 조밀한 도자기 모델의 현실적인 실시간 햅틱 렌더링이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우리가 구현한 시스템을 도자기와 관련된 교육적인 컨텐츠와 잘 결합한다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E-Learning 시스템으로 성공적인 활용이 가능할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도자기 모델의 구조
4. 충돌 감지
5. 충돌 반응
6. GPU 기반의 햅틱 모델과 시각 모델 동기화
7. 모델링 시스템의 구현
8. 성능 측정
9.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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