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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79 - 19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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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세대 정보가전 신제품을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개발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한 지식을 지식베이스에 저장, 이 지식을 활용하여 정보가전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지원 할 수 있는 지식관리시스템을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용자가 요구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과 에쓰노그라피 연구 방법을 도입하였다.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은 가상의 사용자 행동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신제품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때문에 에쓰노그라피 연구 방법을 활용했다. 그 후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가상의 시나리오로부터 도출된 사용자 니즈와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지식을 저장하고, 디자인 아이디어가 구체화 되는 과정에서 지식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저장하였다. 지식사용자는 디자인 과정을 따라가면서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디자인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 지식을 활용하여 신제품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지식사용자는 에쓰노그라피 연구 지식을 활용하여 신제품 아이디어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고, 미래 감성 라이프 지식에 저장된 디자인 모형과 비디오를 활용하여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는 것과 유사한 간접 경험을 하게 되어 사용자 니즈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의 문제점과 사용상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고, 정보가전 기술현황 지식을 활용하여 신제품 아이디어의 기술적 구현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지식 활용은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가 하나의 제품 개발 사례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의 도출을 가능하게 하여 차세대 정보가전 개발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사용자 중심 디자인
3. 지식관리시스템 개발
4. 지식 활용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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