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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나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47 - 87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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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슈에 엮인 댓글이 해당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을 추정하는 단서로 작용할 가능성에 주목하여 댓글의 논조와 숫자, 이슈에 대한 태도가 해당 이슈에 동의하는 사람들의 퍼센티지를 추정하는 데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했다. 〈연구 1〉에서는 댓글의 논조(찬, 반)와 숫자(0,1,3)를 달리하여 해당 이슈에 동의하는 사람들의 퍼센티지를 측정했으며 연구결과, 합의추정치는 댓글의 특성에 따라 일관된 차이를 보였다. 곧, 찬성논조의 댓글을 읽은 그룹은 반대논조의 댓글을 읽은 그룹보다 동의하는 사람들의 퍼센티지를 더 높게 추정했으며 댓글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합의추정치가 증가했다. <연구 2>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합의성 착각 효과(False Consensus Effect)로 파악하고 사전태도 변인을 추가하여 댓글의 논조와 숫자가 합의성추정에 미치는 영향을 FCE의 측면에서 고찰했다. 연구결과, FCE에 상응하는 패턴이 부분적으로 발견돼, 댓글이 없는 경우 14.24%의 FCE, 찬성 댓글노출의 경우 19.34%의 FCE, 반대댓글 노출의 경우 16.69%의 FCE를 관찰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문제 제기
2. 여론 환경 파악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연구
3. 여론 환경 파악을 위한 사회심리적 과정: 합의추정과 합의성 착각 효과
4. 댓글읽기를 통한 합의추정의 심리적 과정
5.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6. 〈연구 1〉
7. 〈연구 2〉
8. 연구의 종합과 결론
참고문헌
부록 목록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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