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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용 (한양대학교) 노정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66권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3 - 2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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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교통 혼잡 완화를 위한 도시교통 정책은 크게 통행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교통시설의 확충, 승용차 통행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혼잡통행료 부과 등의 교통수요관리기법, 그리고 대중교통수단 이용 촉진 등이다. 최근 도시 환경영향 저감, 지구온난화에 대처, 녹색성장을 위하여 과거 시설확충 중심의 교통정책은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수요자가 심리적ㆍ환경 의식 등 자발적인 행동변화를 통하여 승용차 이용을 줄일 수 있는 소프트 정책으로서 모빌리티 매니지먼트 (Mobility Management)를 적극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모빌리티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검토와 외국사례를 통하여 개념을 정립하였다. 외국사례 성공요인을 토대로 우리나라 도입범위는 참여대상자의 심리적 변화 유도, 기존 교통정책과 연계 시행, 그리고 다양한 소프트 정책과 병행을 설정하였다. 저비용의 효과가 높은 교통정책 대안으로서 승용차 이용을 줄일 수 있는 모빌리티 매니지먼트의 체계적 도입방안을 커뮤니케이션 기법의 개발, 시범사업의 실시 중앙정부ㆍ지방정부 시군구ㆍ교통사업자ㆍ지역단체 등의 역할 정립, 그리고 교통 관련 제도의 개선사항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빌리티 매니지먼트의 이론 및 해외사례 검토
Ⅲ. 모빌리티 매니지먼트의 개념 및 도입 범위
Ⅳ. 모빌리티 매니지먼트 국내 도입방안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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