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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재웅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309 - 32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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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8년 7월 22일 스웨덴 여류작가였던 빅토리아 베네딕트손이 코펜하겐의 레오폴드 호텔에서 면도칼로 목을 긋고 자살을 한 사건에 대해서. 언론은 크게 관심을 갖고 보도했다.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도 베네딕트손의 자살소식에 관심을 가졌고, 그 사건이후 스트린드베리는 작품 『미스 쥴리』를 구상했다. 입센의 『인형의 집』이 여권운동의 대명사로 지칭되는 ‘노라’를 만들어냈다면, 입센과는 다른 입장을 취했던 스트린드베리는 『미스 쥴리』에서 ‘쥴리’를 통해서 당시 여성의 모습이 어떻게 규명되고, 여성의 이미지가 어떠했는지 보여주었다.
『미스 쥴리』는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문예사조에서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로 손꼽히지만, 이 작품이 스웨덴의 무대에 오르기까지는 18년의 세월이 걸렸다. 당시 의견이 분분했던 『미스 쥴리』는 이제 스트린드베리 작품들 중에 가장 많이 상연되는 작품이다.
스트린드베리가 이 작품의 서문에서 여주인공 쥴리를 가리켜 ‘반(半)여성’이라고 지칭하듯이, 쥴리는 결코 약한 성적 존재가 아니었다. 그녀는 결코 평범한 여성도 아니었으며, 오히려 남성과 평등한 여성이었다. 당시의 관점에서 볼 때, 쥴리는 완전히 남성도 완전히 여성도 아니었으며, 성역할이 엄격히 구분된 사회적 울타리에서 그녀는 스스로도 혼란스러웠다.
이 논문에서는 계급의 갈등만으로 바라보는 제한적인 해석에서 벗어나, 쟝과 쥴리의 대립과 갈등이 상호작용을 통해서 어떻게 화해할 수 있으며, 공유된 이해에 도달하는지 보여준다. 제시카 벤자민의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뿌리를 두면서도 ‘두 주체 사이’에서 차이점보다는 비슷한 점을 강조하고 배타적인 것보다는 포용을 강조하는 상호주관성의 주요개념을 사용하여 정신적 세계를 기술한다.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다른 수준과 범위에서 이해하고있던 두 주체가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고 서로 조정해 나가면서 공동의 의미를 창출하는 상호주관성의 과정이다. 벤자민은 프로이트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이론을 배제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를 차용하여 타자의 부정이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하는 ‘오이디푸스적 보완’의 개념을 설명한다. 남성과 여성의 양극화는 위협적 요소가 투영되어 방어적 차원의 분열 하게 되는데, 이러한 보완을 통해서 성 정체성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미스 쥴리』에는 고/저, 도덕적 타락/순결, 여성/남성, 귀족/하인과 같은 양극화가 가득 차 있다. 쥴리는 자신의 귀족계급에 대해서 반발할 뿐 아니라, 성적 관습에 대해서도 항거하고 있다. 그녀는 쟝에게 자신을 평등한 주체로 바라봐 주기를 바란다. 쥴리는 쟝의 남성스러움과 상냥함을, 쟝은 쥴리의 여성스러움과 지위를 얻고자 한다. 이러한 투영을 통해서 쟝은 독립적이고 적극적인 남성으로써 자신의 형상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쥴리는 쟝에게 모욕의 대상이 될 수 있고, 마침내 파괴될 수 있는 수동적 객체로 전락해버리고 만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미스 쥴리』의 작품 배경
Ⅲ. 제시카 벤자민의 정신분석과 상호주관성
Ⅳ. 『미스 쥴리』에 나타난 상호 주관성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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