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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재웅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301 - 3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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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화의 거장으로 널리 알려진 잉마르 베리만(1918-2007)의 예술적 원천이었던 연극에서 보여주었던 연출기법을 분석하고자 한다. 학창 시절 이야기를 담은 자신의 대본 『고통』이 영화 시나리오로 채택되면서부터 잉마르 베리만은 예술계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다. 베리만은 자신의 시나리오를 영화로 제작하게 되었던 알프 훼베리(1903-1980) 감독의 조수 일을 맡는 행운을 얻게 되었고 본격적인 예술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1944년 헬싱보리 시립 극장의 대표 자리를 맡게 되어 본격적인 연극연출가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그 후 2년 뒤에는 덴마크 희곡을 자기 취향에 맞게 각색했던 『위기 Kris』라는 작품을 통해서 처음 영화감독으로 데뷔를 하게 되었다.
20세기 최고의 연극연출가로 평생을 몸바쳐온 베리만은 스웨덴 연극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을 뿐 아니라 그의 연출론과 경험은 스웨덴 연극계에의 커다란 전환점을 마련해주었다. 나아가 베리만의 연출기법과 무대의 경험들은 자연스럽게 영화 속으로 유입되어 영화계에서도 뚜렷한 족적을 남길 수 있게 하였다. 90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했지만 베리만은 연출을 시작한 이래 매년 한 작품씩 거의 한 번도 거르지 않으며 연출 지휘봉을 잡을 정도로 어느 연출가보다도 생산적이고 다재다능한 연출가였다.
베리만의 연출 미학에 있어서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텍스트, 배우, 관객이다. 이 세 가지 요소-텍스트의 재해석, 연기 철학, 관객의 상상력과 반응-의 동적 상호 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연극미학을 실험하고자 했던 것이 베리만의 핵심개념이다. 베리만에게는 출연자와 관객, 무대와 관객 사이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면서 공연의 리듬이 생성되고 공연이 완성된다는 신념이 있었다. 무엇보다도 관객의 참여는 베리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열쇠가 된다. 이처럼 연극계에 중대한 영감을 주었던 베리만의 작업방식을 이해하고, 연극에 대한 그의 경험과 견해를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베리만의 연극세계
Ⅲ. 잉마르 베리만 연출의 매직 삼각형
Ⅳ. 실용주의자적 연출가 베리만
Ⅴ. 나가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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