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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현상과인식 현상과인식 통권 111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51 - 27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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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시장경제의 위기로 표현되는 전 세계적 경제위기와 복지국가의 위기라는 이중의 위기를 맞아 국가와 시장을 보완하는 한 대안으로 사회적 기업이 부상하고 있다. 사회적 기엽은 수익을 추구하는 영리기업괴 일방적 시혜를 베푸는 자선조직의 융합으로 사회에 공헌하면서 수익을 내는 공익형 영리조직이다. 사회적 기업에 주목하는 것은 시장과 국가 복지가 주도해온 경제체제에서 기존의 시혜적 의미를 넘어 사회정의와 연대를 조화시킨 새로운 대안 경제로서의 가능성에 있다.
그러나 신생조직으로서 낮은 사회적 인지도, 널리 합의된 정형화된 조직 모형의 부재 등 사회적 기업의 사회 내 주류 조직으로서의 위상은 아직 정립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정부재정을 쏟아 부어 육성시켜야할 시혜적 대상으로까지 인식되는 경향이 특히 강하다. 시장과 국가를 아우르는 새로운 경제의 싹으로서 사회적 기업이 온전하게 뿌리내릴수 있는 생태계에의 관심을 도모할 때이다.
본 논문은 사회적 기업의 유형과 조직특성에 대한 이론적 모색 및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제도화 과정과 문제점을 고찰하고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사회적 기업의 정의와 유형
3.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출현과 제도화
4. 사회적 기업의 조직특성
5. 사회적 기업의 주류 조직으로서의 제도화와 쟁점
6. 맺음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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