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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한샘 (동부 CNI) 최재영 (동부 CNI) 김희선 (동부 CNI)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10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7권 제2호(C)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39 - 14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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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은 기업의 여러가지 기능 가운데 일부를 기업자체 내에서 처리하지 않고 외부에 맡기거나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통해 핵심역량 중심의 효율적 업무 운영을 꾀하고 있으며, 따라서 아웃소싱에 대한 계약 및 성과관리 체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CMMI L3 이상 기업의 SI 프로젝트의 품질지원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모형을 제안한다. 아웃소싱 범위 정의 방법과, 업체의 유형을 결정 기준, 아웃소싱 업무와 성과를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사례로서 동부 CNI QA 업무에 대한 아웃소싱 배경과 결정 요인, SLA 항목 및 관리 프로세스, 아웃소싱 업무의 성과측정 결과를 소개한다.
본 연구를 통해, SI 업체가 아웃소싱을 활용하여 좀 더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SI QA 업무를 운영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기본 개념
3. 아웃소싱 모형
4. SI 업무의 아웃소싱 모형 적용 사례
4. 결론
5.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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