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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821 - 8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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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도는 2005년 1월 1일부터 공사전환과 더불어 구조개혁의 일환으로 철도 업무의 아웃소싱을 경쟁력 제고의 한 방안으로 확대시행을 준비 중에 있다. 한국철도는 그동안 공사전환에 따른 경영수지의 개선이라는 목표아래 철도의 여러 부분을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특히 고객접점의 매표업무를 아웃소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철도공사의 아웃소싱 확대 시행 계획에 대하여 철도공사 내부에서도 두 가지 견해가 대두되고 있다. 첫째, “아웃소싱은 현대의 경영환경에서는 필연적이고 이를 통한 구조조정이 경영합리화에 따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으로 비용절감 등을 통한 경영합리화를 이루는 것이야말로 국민에 대한 진정한 서비스라는 견해가 있다. 둘째, "매표업무 등 아웃소싱은 전문 철도인력 확보를 어렵게 하고 또한 이는 서비스 품질을 떨어뜨려 고객에 대한 이미지를 악화시킬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또한 서비스질의 저하에 따른 이미지 악화 및 고객 불만으로 잃는 가치는 아웃소싱으로 얻는 비용보다 더 많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견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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