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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석 (청주대학교) 이완수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6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27 - 16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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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공영방송 수신료에 대한 미디어 보도의 메시지 특성과 수신료에 대한 납부자들의 전반적인 인식수준을 살펴봄으로써 방송 수신료 인상에 대한 사회적 합의방안에 대한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디어 보도에 나타난 방송 수신료에 대한 사회 환경적 요소와 메시지 속성, 방송 수신료에 대한 납부자의 정보접촉 여부와 경로, 수신료 전반에 대한 납부자의 상황인식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디어 보도에 나타난 방송 수신료에 대한 사회환경적 특성은 정치, 경제, 사회적 요소를 포괄하는 형태로 규정되어졌는데, 이는 수신료 인상에 대한 공중 PR이 단편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 둘째, 방송 수신료에 대한 미디어 보도 속성은 이익과 손실 프레임 어느 한쪽으로 확연히 두드러진 편은 아니지만, 이익 속성 프레임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에서 수신료에 대한 공중 PR 커뮤니케이션은 ‘수신료 인상=이익’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해 준다. 셋째, 방송 수신료에 대한 정보 접촉 비율이 매우 낮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수신료에 대한 정보 노출전략이 시급하다는 점을 이 연구는 시사해 준다. 넷째, 방송 수신료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나 사실에 대해 연령대별로 그 인식 차이가 뚜렷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수신료에 대한 세그멘트별 PR 전략이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부상한 공영방송 수신료에 대한 미디어 보도의 메시지 특성과 수신료에 대한 공중의 인식조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토론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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