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충청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1호(Vol.23 No.5)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7 - 2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은 훈련과정이다. 디자인 수업의 고유한 속성은 디자인 작업 과정으로 귀결된다. 디자인의 완성도는 창의적인 능력의 유무보다는 얼마나 체계적인 훈련을 받았는가와, 그것을 활용하고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 논자의 믿음이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에 대해 디자인 전공 학생이 받는 첫 인상은 ‘무엇인지 잘 모르겠음’, ‘들어는 봤는데 정확히는 모르겠음’, 혹은 ‘글자 디자인인 것 같음‘ 등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학생들에게 ’자르기‘라는 매우 단순한 체험을 활용하여 디자인하는 방법을 훈련함으로써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에 대해 잘 알고 있음‘의 반응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이를 위한 훈련과정으로 글자의 ’읽기(reading)‘와 ’쓰기(writing)‘ 본연의 기능 외에도 ’보임(be seen)’과 ‘그림(be drawn)‘의 기능을 부여하고 탐색함으로써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쉽고 빠르게 접하고, 지속적인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훈련의 과정으로 세 가지 방법이 제시되었으며, 잡지를 이용한 자르기 타이포그래피, 글자 트리밍을 이용한 타이포그래피, 그리고 글자 자르기를 이용한 타이포그래피의 방법과 함께 다양한 디자인이 제시되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타이포그래피, 글자, 디자인
3. ‘자르기’ 체험과 디자인
4. 자르기 체험을 이용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658-003791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