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경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17輯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63 - 49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隨着書寫女性的增加?才女觀念的流行,早慧少女的形象越來越受關注,同時傳統的才女福薄輪的說法也失去其效力.?述女作家時,强調家學?源,逐漸成爲該時代的?述模式.少女的夙慧往往被歸結爲家學?源于?育得當,而且人們對女性?育的觀念也有所變化.兼備文學才華和經史知識的女?可以成爲一個宗族的驕傲,而新的才女形象的大量出現也??中期以來的家學文化的發展緊緊聯系在一起.但我們還得注意,現實上的變化有時仍?不上觀念上的變化.經過19世紀,女性開始公然表示在閱讀經典、詩文以外的讀物,而這樣的變化也牽涉到女性?育的現實?理想之間的距?.不少女性已具有識字能力,但還不及吟詠唱和的水平,自然會喜愛雜傳、彈詞小說等通俗性較强的讀物.這樣的變化背后可能還隱藏着惡劣的女性?育現實和美好的“才女”理想之間存在的落差.

목차

1. 들어가는말
2. 才女 이미지의 역사적 변천
3. 재녀관념의 변화와 그 의미 : “文識性의 저주”로부터의 탈피
4. “家學”문화와 재녀 이미지의 관계, 그 이상과 현실
5. 나오는 말
《參考文獻》
《中文提要》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912-004155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