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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화 (교토대학교) 최기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67권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73 - 8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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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대안이 존재할 경우의 도로투자 우선순위는 네트워크설계기법으로부터 간단한 경제성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현재의 지방자치단체의 도로정비기본계획에는 도로투자우선순위 평가절차를 포함하고 있지만 표준화된 평가기준의 부재로 획일적인 지침이 제공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정책결정자에 따라 절차 및 평가기준을 상이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지방도 투자우선순위에 대한 지침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보다 높일 필요가 있겠다.
본 논문은 SOC 부분에 막대한 재정이 배정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객관적인 재정계획 수립을 위해 개선된 도로투자우선순위 평가기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도로투자 우선순위 평가지침과 도로정비기본계획을 사례로 들고, 기존에 연구되었던 개선방안에 대해 검토 후 그의 한계점을 정리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개선된 기법으로는 이론의 바탕을 Ranking 산출에 두고 있는 PROMETHEE 기법을 적용하는 방법론을 제안하였으며 현실적인 적용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춘천시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도로 투자우선순위 평가방법 개발
Ⅳ.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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