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성준 (한국외국어대학교) 김중화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한국전략경영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한국전략경영학회 2010년도 춘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266 - 281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전에서 조미김을 생산/판매하는 성경 식품의 성장 과정, 그리고 현재 직면한 전략적 문제들을 소개한다. 성경 식품은 자택 지하실에서 소규모 일인 기업으로 시작해서 연 매출 130억원에 달하는 중견 기업으로 성장했다. 성경 식품의 성공 요인은 1) 보다 나은 품질과 맛, 2) 재래시장과 지역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하는 전국 유통망 체계의 확립, 3) 과감한 브랜드 투자, 4) 대리점,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자, 종업원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관계 형성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성장률을 누리던 90년대와는 달리 현재 국내 조미김 시장은 포화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기업 간 경쟁도 점차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성경 식품은 과연 어떠한 전략적 결정을 내려야 할까? 본 연구는 현재 성경 식품이 고민 중인 다양한 전략적 대안을 소개하고 각각의 대안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에 관해 논의한다.

목차

요약
1. 가족기업 성경식품
2. 성경식품의 성장과정 - 창업초기
3. 성경식품의 성장과정 - 꾸준한 확장
4. 성경식품의 전략적 고민
5. 앞으로의 전망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25-004131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