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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순미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61 - 18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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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이 집단적 행동을 통해 자신들의 견해를 표명하는 방식은 현대사회에 고도로 발달된 사이버 네트워크 속에서 더욱 적극적이고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다. 즉 온라인을 중심으로 오프라인까지 활발하게 넘나드는 이러한 대중적 참여문화는 이슈에 대한 적극적 문제제기를 통해 스스로 지성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전례가 없는 근원적 변화이며 사회변동의 새로운 징후로 평가할 만하다.
이와 같은 현상들은 오랫동안 지식의 전문화에 기여해 왔던 차별적 접근과 배타적 소유라고하는 지식권력의 강고한 연합체제가 대중으로부터 강력한 저항을 받고 있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시대적 상황 속에서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전 영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중의 집합적 행동인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현상에 대해 언론이 어떤 프레임을 갖고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언론의 프레이밍에 의해 제시되는 집단지성으로서 ‘대중’의 이미지는 무엇인지, 특정 이미지의 집단지성으로서 ‘대중’에 대한 언론의 태도와 입장은 어떠한지, 그리고 집단지성이 부정적으로 표출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시하는 대안들은 무엇인지를 주요 신문 보도기사에 사용된 프레임을 분석함으로써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수사(Rhetoric)를 통해 나타난 신문의 프레임 분석
Ⅳ. 이미지 프레이밍을 통해 나타난 신문의 프레임 분석
Ⅴ. 연구결과의 함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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