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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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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수연 (순천대학교) 최종욱 (순천대학교) 김성초 (순천대학교) 김정수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시화정보학회 한국가시화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년도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44 - 4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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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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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기 중 일반적인 헬리콥터는 단일 로터 블레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동체의 모멘트를 보정해 주기 위하여 꼬리 회전익이 필요하다. 이에 반해 동축반전 회전익기는 꼬리 회전익이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단일 로터 블레이드 회전익기 보다 더 높은 추력을 나타낸다. 한편, 단일 로터 시스템에 덕트를 장착할 경우 일반적으로 더 높은 추력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덕트와 트윈덕트를 포함한 동축반전 블레이드 주위의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트윈덕트를 장착한 동축반전 시스템이 단일덕트 혹은 덕트가 없는 동축반전 시스템보다 추력계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공력특성 및 유동해석 결과는 기존의 동축반전 시스템의 효율개선 및 안전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수치해석 결과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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