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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승환 (포항공과대학교) 한성호 (포항공과대학교) 조영석 (포항공과대학교) 천재민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9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434 - 43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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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정보시스템은 네비게이션 기능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차량관리 등의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DIS 사용시 메뉴를 검색하고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는 작업에 운전자의 시각적 주의가 요구되며, 이는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연구는 DIS 메뉴에서 Shortcut(DIS 기능에 대한 바로가기 키)의 제시방식이 메뉴 검색 작업의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Shortcut 제시방식에 따라 터치스크린으로 조작가능한 5가지 유형을 구현하였다. 운전환경(2 level: 운전중, 정차중)과 Shortcut 제시방식(5 level)을 독립변수로 선정하여, 운전환경은 Within Subjects Factor, Shortcut 제시방식은 Between subject Factor의 Mixed Factor design으로 설계하였다. 운전환경은 시뮬레이터를 통해 가상환경으로 구현하였고, 총 40명의 피실험자가 실험에 참여하였다. 실험작업은 8*8 메뉴에서 기능을 검색하여 선택하는 작업으로, 실험조건별로 100회씩 수행하였으며, 작업수행시간, 에러수, 주관적 만족도가 평가되었다. 실험 결과 Adaptive 메뉴 및 Collaborative 메뉴가 작업수행도 및 주관적 만족도 측면 모두에서 사용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안전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운전자 정보시스템 개발에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실험결과
4.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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