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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순영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6집 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47 - 17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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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ㆍ경북 사회적 기업들의 사업 활동, 지역산업의 발전, 지역 내 네트워크의 역할, 사회적 기업의 대표자 및 경영책임자의 인식 등의 차원에서 지역사회와 얼마나 밀착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0년 8월말 현재 대구ㆍ경북의 사회적 기업 총 27개에 대한 on-line설문조사와 10개소의 사회적 기업 CEO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여 분석하였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대구ㆍ경북지역의 사회적 기업들의 사업 활동은 지역의 독특한 역사나 문화에 근거하거나 혹은 지역 공동체의 특화된 문제ㆍ이슈 등과 관련된 것들은 아주 미미하였다. 둘째, 이들 사회적 기업들의 지역사회 산업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았을 때, 재화 및 서비스 공급과정에서 지역 내 소재 대기업들보다 지역주민과 밀착되어 있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지역 사회적 기업의 고용창출인원은 총 536명으로 소규모였지만 이들 중 68.0%는 저소득층, 노동시장의 고령자ㆍ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여성, 장기실업자, 그리고 새터민 등의 지역주민들 중의 취약계층인 것으로 나타났고, 청년실업자를 포함한 일반인도 32.0%여서 취약계층의 고용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들 지역의 사회적 기업들은 지역 공동체 문제 해결에 노력하고 있었다. 셋째, 이들 사회적 기업들의 지역내 다양한 부문들과의 연계 및 협력은 주로 ‘지자체나 공공기관’의 자금지원(인건비지원)으로만 제한된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지역사회내의 다른 다양한 부문들, 예를 들면 영리, 시민사회, 주민조직 등과의 연계나 활동은 거의 없었다. 넷째, 이들 사회적 기업의 대표자 및 경영책임자들은 지역사회를 위한 기여를 주로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주민고용과 지역주민들에 대한 서비스 제공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좀 더 지역밀착적인 사회적 기업들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의 독특성에 기반한 사업 아이템의 개발, 네트워크 역할의 다양화 및 활성화, 사회적 기업 CEO(예비 CEO)들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교과 과정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대구ㆍ경북지역 사회적 기업과 지역사회의 관계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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