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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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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헌상 (전북대학교) 이창원 (전북대학교) 김유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한국산업경제저널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9 - 5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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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고용 없는 성장의 탈피와 중장기적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전략의 필요에서 시작된 사회적 기업은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대부분 국가의 재정에만 의존하여 단기적이고 임시적이며 저임금의 일자리 창출에 그치고 있으며,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측면에서는 성과가 미흡하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와 사회 서비스 공급 확대를 위한 사회적기업 활성화 정책들이 입안되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 스스로의 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북지역에서의 사회적 기업 육성을 위한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전북지역의 사회적 기업 현황을 분석하고 전북지역의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방안들을 제시한 결과 정책적 과제로써는 지역차원의 체계적인 기초조사, 친사회적기업문화 환경조성, 사회적기업 지원 시스템 정비, 지자체의 신용보증과 지역연계형 사회적 기업 비중 확대를 들고 있으며, 경영적 과제로써는 시장주도형 사회적 기업 모델 전환, 지역대학과의 연계를 통한 사회적 기업가 육성, 사회적기업 경영컨설팅, 사회적기업 경영투명성 제고, 사회적기업 투자 펀드 설립, 사회적기업 고유의 사업분야 발굴 등을 들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적기업의 이해
Ⅲ. 전북지역 사회적기업 현황과 육성전략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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