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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수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분석철학회 철학적분석 철학적분석 제2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9 - 68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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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적 속성과 본질의 구분은, 어떤 세계에서 존재한다면, 그 사물만이 소유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을 본질, 즉 개체적 본질이라 하고, 그가 존재하는 세계에서 다른 사물괴도 공유할 수 있는 속성을 본질적 속성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본질주의는 개체적 실체의 속성들 중에서 몇몇은 본질적 속성 또는 본질로, 몇몇은 우연적 속심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현대 본질주의 논의가 일상적 속성 차원의 본질주의로만 본다면, 개체적 본질과 관련해서는 사소한 본질주의인 바로-이-개체임이란 본질을 제시한 것에 불과하며, 또한 과거 전통철학에서 논의한 정의적 본질주의, 즉 최근류와 종차로 구성되는 본질적 속성을 제시한 것이 아닐까 한다. 현대 주류적 본질주의 이론은 아니지만, 전통적 본질주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플린팅가의 본질주의 이론은 본질적 속성과 본질로 세계색인적 속성을 예시하면서 사소한 본질주의를 넘어서고자 했지만, 그의 이론은 많은 비판에 직면해 있다.
본 논문은 일상적인 속성만을 볼 때 전통주의적 선상에 있는 플란팅가의 것이나 크립키 등 주류적 본질주의가 사소한 본질주의를 넘어서지 못했다는 점에 촛점을 맞출 것이고, 과거 아리스토텔레스 본질주의로부터 대물적 양상 개념의 구분의 정당성이 있음을 보일 것이다. 파인의 대물적 양상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그의 정의적 본질주의에 대한 제안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과거의 존재론이 함축된 가능세계론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제인해보겠다.

목차

1. 서론
2. 플란팅가의 본질적 속성과 본질 정의
3. 세계색인적 속성과 세계색인적 진리
4. 세계색인적 속성과 무한한 본질의 수
5. 양상 개념의 양상과 본질적 속성: 가능세계나 존재자가 상정되는 갯수의 정도에 따른 본질적 속성의 차이
6. 세계색인적 속성, 소크라테스임, 이것임 속성
7. 키트 파인의 본질 논의
8. 콰인의 아리스토텔레스적 본질주의, 브로디와 메티유즈의 해석
9. 형이상학적 필연성과 그에 따른 가능세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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