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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 (공주대학교) 경병표 (공주대학교) 유석호 (공주대학교) 이완복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62 - 16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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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캐릭터의 기호학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게임 캐릭터 디자인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다양한 콘텐츠의 캐릭터 중 게임 캐릭터만이 가진 특징을 알아보고, 그 특징에 Scott McCloud의 "아이콘화"의 개념을 도입하여 캐릭터와 기호학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추상화된 기호적 캐릭터와 사실적 캐릭터를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파악하고, 디자이너의 캐릭터 제작 과정과 수용자의 캐릭터 인지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기호학적으로 해석해보았다. 그 결과 두 과정을 서로 역순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수용자의 기호학 인식과정을 고려한 캐릭터 디자인 과정이 게임 콘텐츠 전반의 특징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 캐릭터의 개요
Ⅲ. 캐릭터의 아이콘화
Ⅳ. 게임캐릭터 아이콘화 단계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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