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경 (서울종합예술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0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85 - 197 (13page)
DOI
10.17548/ksaf.2012.07.10.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방지역축제에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하여 국내의 한방지역축제를 보다 쉽고 친근감있게 홍보하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한방축제 캐릭터는 한방의학을 알리기 위한 상징적 이미지로 한방지역축제에 대한 강렬한 메시지와 함께 축제의 흥미로움을 전달함에 있어 좀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문헌연구, 인터넷 검색, 현장조사 및 전문가 면담 등을 통하여 이론적 고찰으로 캐릭터의 기능 및 분류, 한방지역축제 개념 및 현황을 토대로 한방지역축제에서의 캐릭터 마케팅 효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후 국내의 대표적인 한방지역축제 4곳을 대상으로 행사개요, 축제별 캐릭터 특징 및 분석,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한방지역축제 캐릭터 마케팅 향후 방향을 위한 제언으로 캐릭터 기획, 디자인, 프로모션, 라이센싱 단계 등 4가지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캐릭터 마케팅에 대한 활용을 한방지역축제에 한정하여 한방축제 캐릭터 사례를 중심으로 향후 방향을 제시하였다. 캐릭터 마케팅은 캐릭터와 연계한 다양한 산업을 가능하게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캐릭터 마케팅의 가치를 인정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를 활용할 때에 무한한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글로벌 캐릭터 마케팅까지도 가능하게 하므로 한방축제는 물론 엑스포를 포함한 다양한 국제행사에서도 적극적인 활용을 필요로 한다. 향후 캐릭터 마케팅은 축제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하여 한방축제는 물론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21세기 문화 산업을 이끌어 가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캐릭터 마케팅과 한방지역축제의 이론적 고찰
Ⅲ. 한방지역축제 캐릭터 활용 사례 및 시사점
Ⅳ. 한방지역축제 캐릭터 마케팅 향후 방향
Ⅴ. 결론
Reference
Endnote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